Bon Jour/Revue

미니학습지 중국어 5단계 완료 후기

자근개A 2024. 8. 31. 22:09
반응형

미니학습지 환급원정대 미션 완수를 통해 소정의 수강료 환급을 받았습니다.

 
드디어 5단계가 끝났다. 정말 역대급으로 내용도 많고 외우기도 여간 어려운게 아니었다. 
사실 지금도 접속사들이 계속 헷갈리고, 어떻게 읽는건지 계속 까먹고 총체적 난국이다... 8단계까지 계속 하다보면 외워지겠지...? 
오늘 후기쓸거라고 5단계에서 배운 내용을 정리하는데... 아 이렇게 많은 내용을 머리에 억지로 우겨넣었으니 기억이 안나는구나... 
 



5단계를 공부하면서는 
1) 소리내서 읽기 
2) 노타빌리티에 따로 정리 
3) 공책에 손으로 따로 써보기 
를 하면서 어떻게든 외워보려고 노력했다.. 但是... 하하하 
 


 
이번 5단계에서는 크게 
1) 동량보어, 가능보어 
2) 접속사 
3) 吧자문
4) 피동문
5) 비교문 
6) 사역동사 
7) 그 외 기타 
로 나누어 볼 수 있을 것 같다. 
 
 


1. 동량보어
술어의 횟수를 나타내는 보어
동량보어를 사용할 경우 술어를 몇 ’번‘ 했는지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다.
동량보어는 수량+동량사 형태로, 동량보어를 사용하는 구조는 [술어+동량보어+일반명사목적어] 또는 [술어+대명사+동량보어]순이다.
동량사로는 次(cì)가 있다.
예를 들어, 여러번은 几次, 두세번은 两三次, 여러분은 好几次 라고 표현할 수 있다.
例子)
我吃过两次烤鸭。나는 두 번 베이징 덕을 먹어본 적이 있다.
我帮了他好几次。나는 여러번 도와주었다.
 
2. 가능보어(긍정/부정)
술어의 실현 가능성을 나타내는 보어
술어 뒤에 得了(긍정) / 不了(부정) 을 붙여서 표현한다.
例子)
你一个人吃得了这么多东西吗?→ 너 혼자서 이렇게 많은 음식을 먹을 수 있니?
这个东西太重了,我拿不了。→ 이 물건이 너무 무거워서, 나를 들 수 없다.
 
3. 접속사 ; 문장이나 구, 단어 사이를 이어주는 품사

  1. 점층관계 ; 앞에서 언급한 것보다 발전된 동작이나 상황
    连~都/也~ (~조차고도 ~해서, (심지어) ~하다) → 连老师都不知道,我什么知道!선생님도 모르는데 내가 어떻게 알아!
    주어+不仅~, 而且~ (~일 뿐만 아니라, 게다가 ~하다) → 这家公司不仅工资高,而且待遇也很好。이 회사는 급료가 높을 뿐만 아니라 대우도 좋다.
    除了~(以外), ~都 (~을 제외하고, 다 ~하다) → 除了英语以外,他的其他成绩都不好。영어를 제외하고 그의 다른 성적들은 안 좋다.
  2. 인과관계 ; 원인과 결과 因为+원인, 所以+결과 → 因为路上堵车,所以我迟到了。길에 차가 막혀서(원인), 나는 지각을 했다(결과).
    既然~,就~ (이왕 ~하게 되었으니, ~하다) → 既然你已经开始了,就不会放弃。 이왕 이미 시작했어니, 포기하지 마.
  3. 조건관계 ; 조건 제시 후 결과只有~才~ (~해야만, ~하다) → 只有运动才能健康。
    不管~,都~(~와 관계없이, ~하다) → 不管什么事情,我都愿意帮你。 무슨 일이든 나는 너를 돕고 싶다.
    只要~, 就~(~하기만 한다면, ~하다) → 只要有信心,就都做到! 자신감만 있다면 해낼 수 있다!
  4. 가정관계 ; 앞에서 가정을 하고, 그 뒤에 가정에 따른 결과
    即使~,也~(설령~라고 해도, 그래도 ~하다) → 即使不打折,我也要买。 설령 할인을 하지 않더라도, 난 살 거야.
    除非~,否则~(~해야지만, 그렇지 않으며 ~하다) → 除非路桑堵车,否则你不可以迟到。 길에 차가 막히는게 아니라면, 너는 지각을 해서는 안된다.
    要是~, 就~(就는 주어 뒤, 술어 앞에 위치) → 要是你有时间, 就来我家玩儿吧。만약 너가 시간이 있다면, 우리집에 놀러 와.
  5. 전환관계 ; 앞 뒤 내용이 상반됨
    虽然~,但是~ (비록~이라도, 그러나) → 虽然我不能写汉字,但是我都能看懂。비록 나는 한자를 쓰지는 못하지만, 다 듣고 이해할 수 있다.
  6. 선후관계 ; 연속적으로 발생한 동작의 순서
    先~,然后~ → 你先洗手然后吃饭。→ 너 손 먼저 씻고(선), 밥 먹어(후).
    一~, 就~ (~하자마자, 곧바로 ~하다) → 我一看就知道他是谁。→ 보자마자 나는 그가 누군지 알았다.


 
4. 吧자문
개사(전치사)吧를 이용하여, 목적어를 전치. 목적어에 어떤 행위가 처치를 가하여 그것으로 발생하는 변화나 결과를 강조하는 구문이다.
주어+吧+목적어+술어+기타성분로 구성된다.
例子)
我吧钥匙丢了。나 열쇠 잃어버렸어.
我吧房间收拾完了。나 방 다 정리했어.
 
5. 피동문
개사인 被를 이용하여, 피동을 나타내는 문장.
주어(행위를 당하는 대상)+被+목적어(행위의 주체)+술어+기타성분 으로 구성된다.
例子)
我被蚊子咬了。 나 모기에게 물렸다.
我的钱包被偷走了。내 지갑 도둑 맞았어. (행위자가 특정되지 않는 경우 被뒤에 목적어가 생략될 수 있다.
 
6. 비교문 ; 유사성을 나타내는 유형
A+跟+B+ 一样+(술어)
例子)
我的想法跟他一样。 → 나는 그와 생각이 같다.
我弟弟跟我一样高。→ 나는 내 남동생과 키가 같다.
 
7. 사역동사 (긍정/부정)
주어가 누군가에게 무언가 하는 것을 시키는 것을 의미.
주어+(不)让+당하는 대상+행위내용
→ 妈妈让我去超市买东西。 엄마가 나에게 마트에 가서 물건을 사오라고 했다.
→ 医生不让我喝冷水。 의사가 (나에게) 차가운 물을 마시지 말라고 하였다.
 
8. 기타 표현들
好不容易(부사)+술어 (가까스로 ~하다) → 我好不容易得到了这次机会。 나는 가까스로 이 기회를 잡았다.
A+不如(술어)+B(+형용사) (A가 B만 못하다) → 坐火车不如坐飞机快。기차를 타는 것 보다 비행기를 타는 것이 더 빠르다.
再也不~了 (다시는 ~하지 않겠다) → 我再也不相信别人了。 나는 다시는 다른 사람을 믿지 않을 것이다.
술어+起来 (~하기 시작하다 ; 동작, 상태의 시작) → 他家都笑起来了。모두들 웃기 시작했다.
술어+出来 (구별, 식별하다, 안에서 밖으로 나오다) → 我想出来了为法。 나는 방법을 생각해 냈다.
 


 
이제 다음주 부터 6단계에 들어간다. 
6단계의 부제(?)는 말의 깊이를 더해가는 단계, 라는데 또 얼마나 외울것들이 많이 나올지, 또 얼마나 헤매일지 걱정부터 되지만 그래도 하루하루 조금식 하다보면 또 6단계도 끝나있겠지. 
 
8단계까지 끝내고 HSK에 도전하는 그날까지, 加油!

반응형